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쓰다/영화 - movie.2

[영화] 투모로우(The Day After Tomorrow) 리뷰: 우리는 알고 있었다.

반갑습니다. 하루가 지난하루의 하늘 입니다.

 

 

빙하가 녹는다.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

빙하 시대가 온다.

 

평화로워 보였던 지구에 일어난 변화로 발생하는 재난 영화.

오늘 리뷰할 영화는 영화 투모로우(The Day After Tomorrow)입니다.


기본적인 영화 정보

 

영화 제목: 투모로우 (The Day After Tomorrow)

영화감독:롤랜드 에머리히

출연 배우: 데니스 퀘이드, 제이크 질렌할

에미 로섬, 셀라 워드, 이안 홈

 

개봉: 2004.06.03

평점: 8.64

러닝타임: 123분

관객수: 183만 명

장르: 액션, 드라마, sf, 스릴러

국가: 미국

12세 관람가 영화입니다.


등장인물과 특징

 

1. 잭 홀 박사 (데니스 퀘이드)

부성애가 강함. 샘을 구하기 위해 위험한 북쪽으로 감. 생존 능력 강함. 기후학자

 

2. 샘 홀 (제이크 질렌할)

아빠 잭을 믿고 기다림. 생존 능력 높은 편. 학생

 

3. 닥터 루시 홀 (셀라 워드)

어린 환자를 지키고 직업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다. 의사


영화 줄거리

 

 

잭 홀 박사는 기후학자다. 남극에서 빙하를 탐사하다가 이상한 변화를 감지한다. 국제 회의에서 지구의 변화에 대한 연구 발표를 하지만 그의 주장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루시와 잭의 아들 샘은 퀴즈 대회를 참가하기 위해 뉴욕으로 간다. 샘이 탄 비행기가 이상난기류를 겪게 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우박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고 바다가 차가워지고 해류의 흐름이 바뀐다. 그리고 지구가 빙하로 덮인다. 지구의 재난이 시작된 것이다.

 

 

잭은 재난 상황에서 사람들을 남쪽으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샘을 구하기 위해 북쪽으로 향한다.

 

과연 잭은 샘을 구할 수 있을까?

인간은 재난에 대처할 수 있을까?


영화 제목의 의미

 

The day of after tomorrow를를 번역하면 모레라는 뜻입니다. 내일의 다음날. 재난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한국인의 정서나 입장에서 더 가깝게 다가오는 말은 내일이기에 제목이 투모로우입니다.


영화의 스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화로 생각하기

 

1. 자연과 재난

 

인간은 지구라는 공간 속에 살고 있다. 지구에는 물이 있고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있다. 먼 옛날부터 현재까지 사람들은 사회를 발전시키고 더 편안한 삶을 위해 자원을 사용하고 환경을 파괴한다. 무분별한 개발과 사용은 빛나는 발전 그리고 그늘에 있는 환경 문제를 만들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은 파괴되고 회복이 어렵다.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고 빙하는 녹는다. 녹은 빙하는 지구의 이상 변화를 만들고 인간을 위협한다. 위협이라는 단어는 인간의 입장에서 쓰는 말이고 다시 생각해 본다면 지구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그리고 살기 위해 인간에게 경고한다.

 

영화의 빙하 시대가 온 것은 지구가 살기 위해 인간에게 보내는 분노와 경고다. 하지만 인간은 평소에 그러한 작은 경고를 지나쳤고 재난은 인간의 입장에서 갑작스럽게 찾아왔다. 대비와 준비가 없는 인간은 공포스럽고 두려우며 재난 앞에서 혼자 버틸 수 없다.

 

2. 생존 능력

 

재난 상황 사람들이 살기 위해 행동하는 방식은 다르다. 다른 사람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혼자 살아남기 위해 뛰어가는 사람들이 존재하거나 위험해 처한 사람을 구하려는 사람도 있다. 두려움에 발이 멈춘 사람도 존재하고 자연에 분노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하지만 재난 상황에서 혼자 살아남는 것은 어렵다. 재난 발생 시 협동심과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것과 함께 도와주며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영화는 보여준다.

 

3. 부성애와 책임감

 

잭은 위험한 북쪽으로 향한다. 샘을 구하기 위해서. 스스로조차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의 아들을 구하기 위해 눈보라를 이겨내며 걸어가는 그의 모습을 통해 그의 부성애와 아들에 대한 사랑을 볼 수 있다.

 

루시는 의사로 대피하지 않고 병원에 있는다. 수술을 하고 회복 중인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그는 위험한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고 함께 한다.

 

재난이라는 상황에서 자신의 생존을 위험 자신만을 생각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는 함께 살아가기 위해 결정을 하고 행동하는 사람들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표현한다.

 

 

4. 변화가 필요한 현실

 

눈보라가 그치고 태양이 떠오른 도시는 하얗다. 건물은 눈으로 덮여 고층 건물의 끝 부분만 보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많은 사람들이 대피했다. 짧은 시간 동안 지나간 자연의 분노는 인간이 만든 삶의 터전을 무너뜨렸다.

 

그친 눈보라는 언제 다시 올지 모른다. 재난의 위험은 여전히 존재하고 인간은 바뀌어야 한다. 인간을 위해서 사용하는 자연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영화로 질문하기

 

1. 자연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가.

2.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3. 재난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4. 현재 우리는 자연의 경고를 인지하고 있는가


영화로 정리하기

 

자연의 분노를 인간은 모른 척했다. 편안한 삶과 당연하다는 인식은 재난 앞에서 부서졌다. 인간이 가지고 있던 관념은 흐려지고 살기 위한 생존만이 존재했다. 더 편안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해 모른 척했던 자연의 목소리를 빙하라는 자연의 재난을 통해 우리는 들었다.

 

이상으로 영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하루의 하늘

 

 

* 본 작품의 사진 저작권은 영화 측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