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쓰다/영화- movie.1

[영화] 모아나 (Moana) 리뷰: 바다를 가는데 이유는 없다.

반갑습니다. 하루가 지난하루의 하늘 입니다.

 

푸른 바다를 보고만 있는 사람이 있다.

어느 순간 그 사람은 바다를 향해 걸었다.

 

전체적인 영화 정보

 

오늘 리뷰할 영화는 바다로 모험을 떠나는 영화 모아나(Moana)입니다.

영화의 간략한 정보를 보면

 

개봉 2017.01.12 / 평점 9.22 / 관객수 231만 명 / 러닝타임 113분 / 장르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가족, 판타지, 뮤지컬 / 국가 미국 / 전체 관람가 영화입니다.


간결한 줄거리

 

 

바다의 소리가 들리는 아이. 모아나. 그는 모투누이라는 섬에 살고 있다. 모아나는 미래에 섬에 족장이 될 예정이다. 하지만 그는 바다로 나가고 싶어 한다.바다가 부르는 소리를 귀 기울여 듣는 모아나.

 

하지만 그의 가족들은 그가 든든한 족장이 되기를 바란다. 바닷가에서 바다를 보며 모험을 떠나고 싶어 하는 나날들. 평화롭고 살기 좋은 섬 모투누이가 저주에 걸린다. 자신의 섬을 지키기 위해 모아나는 바다로 떠난다.

 

 

저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설의 영웅의 힘이 필요하다. 영웅의 이름은 마우이. 마우이 그를 발견하고 저주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처음에는 거절한다. 하지만 모아나의 설득으로 그는 협력하게 된다.

 

과연 모아나는 자신의 섬을 지킬 수 있을까?

그의 앞에는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까?


영화의 특징

1. 바다와 모험 그리고 변화

2. 영화의 ost – How far I will go

3. 디즈니의 놀라운 디자인과 작화


영화의 스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화로 생각하기

 

1. 운명과 모험

바다는 모아나를 선택했다. 바다를 사랑하는 모아나를 바다는 부른다. 모아나가 살고 있던 삶은 평화롭다. 모투누이라는 섬 그곳에는 사람마다 각자 해야 할 일들이 있다. 역할 분담을 통해 서로 돕고 살아간다. 그곳에서 모아나는 그들을 이끄는 족장이 되어야 한다.

 

족장이 되면 바다로 떠날 수 없기에 그는 늘 바다로 갈 자유를 원한다. 바다를 바라보면 바다 위에 떠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린다. 하지만 가족과 섬의 사람들을 위해 망설인다.

 

하지만 모투누이 섬의 저주로 그는 바다로 떠나게 된다. 그가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선택지 중에서 어떠한 운명이 발생했다. 자신의 섬을 지키는 그의 모습은 족장이면서 동시에 바다를 모험하는 여행자의 모습도 보인다.

 

2. 영웅은 영웅인가

전설의 영웅이라고 불리는 자가 있다. 보통 영웅의 이미지는 전형적인 틀이 있다. 영웅다운 모습을 가지고 있다. 영웅적인 외형과 다수의 사람을 지키기 위해 희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모아나가 만난 전설의 영웅은 생각과 다르다. 영웅의 모습을 볼 수가 없다. 영웅이라는 단어와 멀리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자신을 희생해서 사람을 구하고 이름을 날리는 사람이 아니다.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며 자신의 이익을 계산하는 모습은 다른 영화에서 보여주는 영웅의 모습과 차이를 준다.

 

3. 모아나의 의지

바다가 사랑하는 아이 모아나. 그는 용감하고 자신의 섬과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저주를 풀고 평화로운 삶을 지키기 위해 알 수 없는 바다로 나아간다. 바다 위에 항해하는 모아나의 앞에는 알 수 없는 시련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모아나는 그 시련들이 견디고 이겨낸다. 그의 지혜로움과 용감함이 빛을 발휘한다. 마우이의 비협조적인 태도에도 포기하지 않았고 그의 앞에 놓인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마우이가 쓰는 특별한 힘은 없지만 모아나라는 존재가 살면서 배워 온 그리고 가지고 있는 힘을 통해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평화를 되찾는다.

 

4. 삶의 방식은 변한다.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원래 살던 삶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모아나는 바다로 나가고 싶어 한다.왜 그럴까. 사실 모투누이 섬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과거 사람들은 배를 통해 바다를 여행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렇기에 바다를 사랑하는 모아나의 모습은 자연스럽다. 섬에 모여 서로 도와주며 살던 그들은 그 삶에 만족하고 익숙해 보였다. 하지만 바다로 나와 바다를 모험하는 섬사람들의 모습은 자유롭다.


영화로 정리하기

 

See the line where the sky meets the sea? It calls me

One day I will know

If I go there is just no telling how far I will go

 

답은 노래 속에 있었다. 바다를 향한 모아나의 마음을 담은 노래 속에. 영화 모아나(Moana)는 모아나라는 주인공을 통한 바다 모험 이야기를 보여준다. 용감한 주인공이 섬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항해하는 과정에서 성장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영화 속에서 볼 수 있다. 모아나가 가진 용기와 용감함이 바꾸는 미래 그리고 변화와 자유로움을 담았다.

 

이상으로 영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하루의 하늘

 

 

*본 작품의 사진 저작권은 영화 측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