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쓰다/영화 - movie.2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How To Steal A Dog) 리뷰: 지소의 용기.

 

안녕하세요. 하루가 지난하루의 하늘 입니다.

 

 

월리는 길을 잃은 거예요.

우리 아빠가 그렇거든요.


기본적인 영화 정보

 

영화 제목: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How To Steal A Dog)

영화감독: 김성호

출연 배우: 이레, 이지원, 홍은택, 김혜자, 강혜정, 최민수, 이찬희

 

개봉: 2014.12.31

장르: 드라마, 가족

평점: 8.78

러닝타임: 109분

관객수: 30만 명

국가: 한국

전체 관람가 영화입니다.


등장인물과 특징

 

1. 지소(이레)

똑똑하다. 집이 없어서 집을 사려고 계획한다.

 

2. 채랑(이지원)

지소를 도와주며 의리가 있다.

 

3. 지석(홍은택)

지소의 동생. 지소와 채랑의 계획에 도움을 준다

 

4. 노부인(김혜자)

현명하며 필요한 말을 해준다.


영화 줄거리

 

지소는 집이 없다. 작고 하얀 봉고차에서 엄마 정현과 동생 지석과 지내고 있다. 아빠는 사라져 버리고 정현은 일주일 뒤에는 이사 간다고 말하지만 계속 봉고차에서 지내고 있다.

 

 

지소가 봉고차에서 사는 것을 발견한 채랑. 지소는 당황하며 눈물을 흘린다. 자신과 이제 친구가 아니어도 괜찮다고 말한다. 채랑은 지소의 말을 듣고 계속 친구 하자고 한다.

 

 

다가오는 지소의 생일날. 지소의 집에서 생일 파티를 하자는 말이 나오고 지소는 그러겠다고 한다. 봉고차에서 사는 생활을 끝내고 집을 사기로 결심하는 지소.

 

 

지소와 채랑은 부동산 벽에 붙은 500만 원을 보고 500만 원이 있으면 집을 살 수 있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둘은 집을 살 돈을 모으기 위해 한 가지 계획을 세운다. 그것은 개를 완벽하게 훔쳐 보상금을 받고 다시 돌려보내는 것이다.

 

 

과연 지소와 채랑은 계획에 성공해서 집을 살 수 있을까?


영화의 스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화로 생각하기

 

1. 아이들의 순수함과 현실

 

집을 사기 위해 잘못된 계획을 세우는 아이들. 그 계획은 나름 체계적이다. 어중간한 부잣집 그리고 어중간한 크기의 강아지를 목표로 한다. 지소랑 채랑은 500만 원의 큰돈을 얻기 위해 계획을 짜고 계획을 실행하지만 영화를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어설프다는 마음과 씁쓸하다는 생각이 들것이다.

 

아직 어린 지소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노는 것이 아니라 집이 없는 자신을 걱정한다. 채랑 에게 상황을 들키고 당황하는 모습. 그때 흘린 눈물은 지소의 불안한 마음이었을 것이다. 지소와 채랑 그리고 지석의 시선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는 아이들의 생각을 보여준다.

 

평당 500만 원을 평당이 어디냐고 말하는 모습, 태권도를 하는 채랑의 모습, 500원 동전을 주며 집을 사라는 모습, 자본주의로 이루어진 세상을 아직 잘 모르는 아이들의 모습은 현실을 더 크게 보이게 한다.

 

 

2. 집

 

지소가 바라는 집이란 무엇일까? 집은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이다. 기후 변화로부터 보호하며 개인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집이라는 존재는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것으로 누군가에게는 간절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지소에게 집이란 무엇일까? 작은 봉고차 생활을 벗어날 수 있는 공간. 자신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불안정한 상황을 줄여주는 공간일 것이다. 아빠는 사라지고 집은 없고 친구들이 발견하는 것이 두려운 상황. 지소는 집과 가족이 불안정한 상황에 있기에 지소는 자신의 마음과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집 사기라는 목표를 가진다.

 

3. 월리의 존재

 

귀엽고 사랑스러운 월리. 월리는 맛있는 것을 먹고 관리를 받으며 잘 지내는 강아지이다. 월리는 영화 속에서 중요한 배우이다. 월리의 역할과 의미는 무엇일까?

 

월리의 의미는 안정과 우연한 인연이다. 그리고 지소의 잘못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월리는 레스토랑 노부인의 강아지로 편안한 생활을 하며 지내고 있다. 자신의 가족이 있고 집이 있고 여유가 있다. 이러한 여유와 안정은 지소가 원하는 상황을 담고 있다.

지소는 월리를 데려와 돌보지만 마음이 불편하다. 지소는 이 계획의 성공이 잘못임을 알고 있다. 너의 강아지가 맞니?라는 질문은 지소의 머릿속에 떠다닌다. 월리를 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을 계속 인식하게 된다.

 

인연은 월리를 통해 노부인과 노숙자와 대화하는 것이다. 접점이 없던 상황에서 월리를 통해 새로운 어른들을 알게 되는 지소. 노부인과 노숙자는 지소에게 필요한 말과 삶의 지혜를 알려준다.

 

4. 인정

 

“나는 어렵고 힘들지만 할머니한테 모든 사실을 털어놓았다” 지소의 독백이다. 지소는 자신의 잘못을 계속 마음에 담아 두었고 그것을 인정했다. 지소는 용서받기 위해 용기를 냈다.

 

지소의 잘못을 명확하게 잘못된 일이라 말하며 지소를 위해 말해주는 노부인의 모습. 그리고 그것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지소의 모습.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용서를 구하는 것은 그 순간 용기를 내는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배울 수 있다.


영화로 질문하기

 

1. 당신에게 집이란 무엇인가?

2. 용기는 언제 생길까?
3. 인간은 왜 욕심이 많을까?

4. 월리의 마음은 어땠을까?


영화로 마무리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how to steal a dog) 본 우리는 웃기도 하고 울기도 했다. 아이들의 시선에서 본 현실은 차갑기도 하고 미지근하기도 하다. 우리는 지소와 채랑이 왜 그런 계획을 만들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상으로 영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ten by 하루의 하늘

 

 

* 본 작품의 사진 저작권은 영화 측에 있습니다.

 

반응형